보스웰리아가루 및 환 품질 비교결과<MBC스페셜>

 

 

 

-참고 문헌-

1)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골관절염 억제 효과 연구>, 2014, 남다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 <보스웰리아 세라타추출물이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에 미치는 영향>, 2011, 호서대학교

3) <C57BL/6 마우스에서 나노밀 가공된 미세분말(상황버섯)의 식이 안전성 연구>, 2009, 김동희, 연세대학교

 

 

인간이 신에게 바치는 최고의 선물이라고 불리며 보스웰릭산, 인플라신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 개선, 뼈 건강, 피부 보호, 장 질환 완화 등 다방면에서 탁월한 효능이 있는 ‘보스웰리아’.  

 

이러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보스웰리아가루나 환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제품마다 품질 차이가 커 세세하게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하는데, 먼저 임상 자료를 참고해 보스웰리아의 효능을 알아보고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는 제품들로 품질도 비교해보겠습니다.

 

 

 

[효능 01] 관절염 개선

Natural Medicines Comprehensive Database에서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관절염 환자들에게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관절 붓기 및 기상시 뻣뻣함 등의 증상이 현저하게 줄어들었고, 관절 통증 수치도 65%나 감소했습니다.

 

 

[효능 02] 뼈 건강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골관절염 억제 효과 연구>논문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관절 세포에 처리한 결과, 골극(뼈가 극도로 약해지고 골수가 마르는 증상)을 유발하는 PGE2의 생성률이 45%나 감소했습니다.

 

 

[효능 03] 피부 보호

호서대학교에서 진행한 <보스웰리아 세라타추출물이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에 미치는 영향>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크림을 바른 피부에 UVB(자외선)을 조사한 결과,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피부보다 홍반의 생성률이 29.24%p나 낮았습니다.

 

이와 같이 여러 연구 자료를 통해 보스웰리아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앞서 언급했듯이 섭취가 간편한 보스웰리아가루나 환 등의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보스웰리아가루 제품의 경우엔 날림이 심하여 섭취가 불편하고 열수로 추출한 후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다시 높은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환 제품을 섭취해야 하는데, 이 역시도 저마다 품질의 차이가 커 하나하나 비교한 후 구입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Point 01: 건조 방식

환 제품을 제조할 땐 원물에 70℃이상 열을 가하는 ‘열풍건조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경우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와 달리 ‘동결건조방식’은 원물을 영하 40℃이하에서 급속 냉각시켜 건조하기 때문에 열에 의한 영양성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한국조리과학회지에 실린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에 의하면 비타민용액을 첨가한 시료를 우유가열살균방법에 따라 살균한 결과 비타민C가 100℃에서 75.14%, 121℃에서는 100% 파괴되었습니다.

 

 

또한 농촌진흥청의 <마늘의 화려한 변신, 양념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연구를 보면 건조 방식에 따른 마늘 분말의 영양성분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마늘 분말의 알리인 함량이 63%나 낮았습니다. 이처럼 영양성분의 함량을 고려한다면 열풍건조가 아닌 동결건조한 제품을 먹어야 합니다.

 

◎◎ Point 02: 분말의 크기

제조과정에서 일반 분말보다 훨씬 작은 미세 분말을 사용할 경우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증대되는데, 관련 논문<C57BL/6 마우스에서 나노밀 가공된 미세분말(상황버섯)의 식이 안전성 연구>에 따르면 상황버섯을 미세 분말화 시킨 결과 입자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노출되는 면적이 늘어 추출이 어려운 영양성분이나 기능성 성분의 체내 흡수율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국제과학기술지에 실린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에 의하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로 갈아낸 결과 수분 유지력 및 흡수력이 이전보다 1.5배나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만든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 Point 03: 부형제 사용 여부

일반적으로 환 제품을 만들 때 결합력을 높이고 둥근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전분이나 찹쌀 등의 점성이 강한 부형제를 사용하지만 최근 일부 브랜드에서는 기술 개발로 전분, 찹쌀 등의 재료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그 공간에 영양성분을 채워 넣는 만큼 같은 조건이라면 부형제를 첨가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이처럼 보스웰리아환의 품질은 저마다 차이가 큰데,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의 품질을 확인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 앞선 세가지 기준에 모두 부합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수많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련 제품들도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지만 앞서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하나하나 비교해가면 좋은 품질의 보스웰리아환을 찾는게 그리 어렵지 않으니 신경 써서 구입하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클렌징 크림의 주요 성분에 대해 알아보고 세정력을 기준으로 제품 고르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출처-‘건강 지식창고’ 블로그 글<보스웰리아가루 및 환 품질 비교결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