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링가열매효능 임상논문 확인결과 “KBS생로병사의비밀”

 

 

-참고 문헌-

1) Anti-Diabetic, Alcohol-Metabolizing, and Hepatoprotective Activities of Moringa (Moringa oleifera Lam.) Leaf Extracts <모링가 잎 추출물의 항당뇨, 알코올 대사 및 간 보호 활성>, 2016, 신라대학교

2) Studies on Cosmeceutical Activity of Extracts of Moringa oleifera Extract <모링가 추출물에 대한 화장품약리활성 검증>, 2018, 호서대학교

3) Effect of ultrafine grinding on physicochemical and antioxidant properties of dietary fiber from wine grape pomace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 2012, 국제식품과학기술지

 

 

천연 영양제로 불릴 만큼 비타민A와 C, 켐퍼롤, 퀴시틴, 람네틴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해 항암 및 항염, 피부 건강, 면역력 증진, 당뇨 예방 등 다방면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모링가’.

 

이러한 모링가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모링가환 등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저마다 품질 차이가 세심하게 살펴보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한데, 우선 임상 논문을 통해 모링가의 효능을 알아보고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기준으로 품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모링가열매효능 ⑴항암 효과

이집트 카리오대학 국가 암 연구소와 미국 남부일리노이스 대학교의 연구팀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10명의 간암및 급성림프구성 백혈병 환자의 종양세포에 모링가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종양세포의 증식률이 각각 81%, 86%나 감소했습니다.

 

 

모링가열매효능 (2)항염 효과

모링가에는 셀레늄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염에도 상당히 효과적인데, 신라대학교에서 진행한 <모링가 잎 추출물의 항당뇨, 알코올 대사 및 간 보호 활성>연구에 따르면 대식세포에 모링가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염증 유발 물질인 NO의 활성이 81.2%나 억제되었습니다.

 

 

모링가열매효능 (3)피부 건강  

대한화장품학회지에 실린 <모링가 추출물에 대한 화장품약리활성 검증>논문에 따르면 피부 세포에 모링가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elastase의 활성이 30.8%나 억제되었습니다. (Elastase는 피부조직을 파괴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주름 및 피부 탄력성 손실 등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모링가의 효능이 여러 논문을 통해 알려지면서 앞서 언급한 것처럼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분말 제품의 경우 가루 날림이 심해 섭취가 불편하며 제조 과정에서 높은 열을 가하기 때문에 다량의 영양성분이 손실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환 제품을 먹어야 하는데, 이 역시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크고 그 중에선 먹으나 마나 한 제품도 많기 때문에 관련 사항을 주의 깊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Check 01: 건조 방식

대부분의 환 제품을 만들 땐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하는 ‘열풍건조방식’으로 건조하는데, 이 경우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달리 ‘동결건조방식’은 원물을 영하 40℃이하에서 급속 냉각시켜 건조하기 때문에 열에 의한 영양성분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한국조리과학회지에 실린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논문에 따르면 비타민용액을 첨가한 시료를 85℃에서 가열한 결과 비타민A의 함량이 27.27%, 121℃에서는 52.44%나 감소했습니다.

 

 

또한 <건조 방법에 따른 생식 원료의 이화학적 특성 및 기능성 성분의 변화>논문에 따르면 열풍 건조한 생식 원료는 동결 건조한 생식 원료에 비해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각각 70%, 72%나 낮았습니다. 이처럼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된 제품은 먹을 필요가 없는 만큼 열풍 건조가 아닌 동결 건조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Check 02: 분말 크기

환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일반 분말보다 훨씬 작은 미세 분말을 사용할 경우 원물 입자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노출되는 면적이 넓어져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게재된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논문에 따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로 갈아낸 결과 보수력, 수분 유지력 및 흡수력이 이전보다 1.5배나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선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만든 제품을 먹어야 합니다.

 

⇒ Check 03: 부형제 사용 여부

일반적으로 환 제품을 제조할 때 결합력을 높이고 둥근 형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점성이 강한 전분이나 찹쌀 등의 부형제를 사용하지만 최근 일부 업체에서는 기술 개발로 전분, 찹쌀 등의 재료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해당 공간에 영양성분을 채워 넣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살펴본 것처럼 모링가환의 품질은 저마다 차이가 큰데, 판매율이 높은 제품들을 확인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 앞선 기준에 모두 충족했습니다.시중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앞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비교해가면 좋은 품질의 모링가환을 찾는게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신경 써서 구입하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