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웰리아추천 제품 품질 비교

 

 

-참고 문헌-

1. <Efficacy and tolerability of Boswellia serrata extract in treatment of osteoarthritis of knee – A randomized double blind placebo controlled trial> 보스웰리아 세라타 추출물의 무릎 골관절염 치료로의 효능 및 내약성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군 연구, 2003, 인디라 간디 의과대학

2. <Effect of Boswellia serrata Extracts on Degenerative Osteoarthritis in vitro and in vivo Models>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골관절염 억제 효과 연구, 2014, 남다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 <Effect of ultrafine grinding on physicochemical and antioxidant properties of dietary fiber from wine grape pomace>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 2012, 국제식품과학기술지

 

아유르베다(인도 전통의학)에서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물이라고 기록하고 있을 만큼 관절염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보스웰리아’. 이 뿐만 아니라 뼈 건강, 염증 억제, 피부 보호, 장 질환 개선 등 다방면에서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섭취가 간편한 보스웰리아추천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품마다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주의 깊게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하는데, 우선 연구 자료를 통해 보스웰리아의 효능을 알아보고 보스웰리아추천 제품들로 품질도 비교해보겠습니다.

 

 

(1) 관절염 완화

인디라 간디 의과대학에서 진행한 <보스웰리아 세라타 추출물의 무릎 골관절염 치료로의 효능 및 내약성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군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 환자를 보스웰리아섭취군과 대조군(미섭취군)으로 나누어 관찰한 결과, 보스웰리아섭취군의 통증 수치는 대조군보다 89% 낮았고 운동 능력은 94%나 높았습니다.

 

 

(2) 뼈 건강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기재된 <Effect of Boswellia serrata Extracts on Degenerative Osteoarthritis in vitro and in vivo Models>논문에 따르면 관절 세포에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골극(뼈가 극도로 약해지고 골수가 마르는 증상)을 유발하는 PGE2 의 생성률이 45%나 감소했습니다.

 

 

(3) 염증 억제

보스웰리아에 풍부한 보스웰릭산, 인플라신 등의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인데, 경희대학교에서 진행한 보스웰리아의 항염 효과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한 세포에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염증 유발 인자인 NF-κB5-lipoxygenase(5-LO)의 발현이 각각 61%, 79%나 억제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여러 논문을 통해 보스웰리아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앞서 말한 것처럼 최근에는 보스웰리아추천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분말 제품의 경우 가루 날림이 심해 섭취가 불편하고 제조 과정에서 열수 추출한 뒤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다시 뜨거운 열을 가하기 때문에 다량의 영양성분이 손실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환 제품을 골라야 하는데, 이 역시 저마다 품질 차이도 크고 그 중에선 먹으나 마나 한 제품도 다수 있는 만큼 몇가지 사항을 주의 깊게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HECK 01:: 건조 방식

흔히 환 제품은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하는 열풍 건조 방식으로 건조하는데, 이 경우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국 조리과학회지에 기재된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논문에 따르면 비타민용액을 첨가한 시료를 121에서 15분동안 가열한 결과 비타민A52.44%, 비타민C100% 파괴되었습니다.

 

 

이와 달리 동결건조방식은 원물을 -40이하에서 급속 냉각시켜 건조하기 때문에 열에 의한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데, <동결건조 및 열풍건조 방법에 따른 마의 성분과 물리적 성질 변화>논문에 의하면 건조 방식에 따른 마 성분의 함량을 비교한 결과, 열풍 건조에 비해 동결 건조한 마의 조단백질과 조섬유소 함량이 79%, 83%나 높았습니다. 이처럼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파괴된 제품은 먹을 필요가 없는 만큼 열풍 건조가 아닌 동결 건조한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CHECK 02:: 분말의 크기

환을 만들 때 일반 분말보다 훨씬 작은 미세 분말을 사용할 경우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증대됩니다.

 

 

관련 논문<원적외선 건조 및 미세분말화에 의한 양파의 물리∙ 이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원물을 미세 분말로 갈아낸 결과, 입자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노출되는 면적이 넓어져 체내 흡수되기 용이한 상태로 변했습니다.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기재된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논문에 의하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로 분쇄한 결과 보수력, 수분유지력 및 흡수력이 이전보다 1.5배나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만든 제품을 먹어야 합니다.

 

CHECK 03:: 부형제 사용 여부

환 제품을 제조할 때 결합력을 높여 둥근 형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점성이 강한 전분이나 찹쌀 등의 부형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 일부 업체에서는 이러한 전분, 찹쌀 등의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해당 공간에 영양성분을 채워 넣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만든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살펴본 것과 같이 보스웰리아환의 품질은 저마다 차이가 큰데,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확인해본 결과 더작등 일부만 앞선 기준에 모두 부합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이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 되고 있지만 앞서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하나하나 비교해가면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고르는게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신경 써서 구입하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