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노니 효능 검증 [KBS 생로병사의 비밀]

 

 

-참고 문헌-

1)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the Anti-inflammatory Properties of an Aqueous Extract from Morinda citrifolia (Noni), 노니 수용액 추출물의 항염 효능에 대한 조사(2002)

2) Antidiabetic Fermented Food Containing a Fermented Noni Material and a Producing Method Thereof, 노니 발효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항당뇨 발효 식품(2011)

3) Bioavailability and Feed Value of Starfish with Various Treatments, 처리방법에 따른 불가사리의 이용률 및 사료적 가치 (2007)

  

폴리페놀, 스코폴레틴, 프로제로닌, 이리도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염증 완화, 고혈압 개선, 콜레스테롤 강하, 당뇨 예방, 피부미용, 다이어트 등 다방면에 상당한 효능이 있는 ‘노니’. 이러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섭취가 간편한 노니즙 등의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저마다 품질 차이가 커 주의 깊게 확인해보고 구입해야 하는데, 우선 임상 자료를 참고해 노니의 효능을 알아보고 시중에서 판매율이 높은 제품을 기준으로 품질도 비교해보겠습니다.

 

 

베트남노니 효능① 염증 완화

미국 웨스턴약리학회지에서 발표한 <노니 수용액 추출물의 항염 효능에 대한 예비조사>논문에 따르면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한 실험 쥐를 노니섭취군과 대조군(비섭취군)으로 나눠 관찰한 결과, 노니 섭취군의 염증 수치는 대조군에 비해 2배나 낮았고 부종의 크기도 40%나 작았습니다.

 

 

 

베트남노니 효능② 고혈압 개선

하와이대학교 연구팀은 노니에는 스코폴레틴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수축시키는 세로토닌을 억제해 고혈압 개선에 상당한 효능이 있다고 밝혔는데, 실제 뉴욕의 내과의사 스캇 겔슨 박사는 고혈압환자들에게 노니 추출물을 섭취시킨 결과, 환자들의 혈압 수치가 평균 7.5%나 낮아졌습니다. 

 

 

베트남노니 효능③ 콜레스테롤 강하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진행한 <노니 발효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항당뇨 발효 식품>연구에 따르면 고지혈증을 유발한 실험 쥐에게 노니 발효물을 섭취시킨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이전보다 47.1%나 감소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노니의 효능이 다수의 논문을 통해 밝혀지면서 앞서 언급한 것처럼 노니즙 등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크고 그 중에선 섭취하나 마나 한 것들도 다수 있기 때문에 몇가지 사항을 주의 깊게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heck 01: 저온 추출▨

대다수의 즙 제품은 원물을 고온에서 끓여 압착하는 ‘열수 추출’을 하는데 이 경우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한 암예방학회지에 실린 <가열 처리에 의한 케일녹즙의 영양기능성분 및 in Vitro 항암 효과의 변화>논문을 살펴보면 케일 녹즙을 20분간 가열한 결과, 비타민C의 함량이 최대 66%까지 감소했습니다.

 

 

또한 한국조리과학회지에 기재된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전성>논문에 따르면 비타민용액을 처리한 시료를 우유의 가열살균방법에 따라 살균한 결과 비타민C의 함량이 100℃에서 75.14% 감소했고, 121℃에서는 100% 파괴되었습니다. 이처럼 높은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파괴된 제품은 먹을 필요가 없는 만큼 영양성분의 함량을 고려한다면 열수 추출이 아닌 저온 추출한 노니즙을 선택해야합니다.

 

▨Check 02: 효소 추출▨

효소추출여부에 따라 영양성분의 함량 및 흡수율에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세심하게 확인해봐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식물 세포의 영양성분은 세포벽으로 둘러 쌓여 있으며 이 세포벽은 셀룰로오스, 펙틴질 등으로 단단하게 구성되어있고 원섬유들끼리 수소결합으로 교차연결되어 있어 분해가 극도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세포벽 안에 있는 영양성분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셀룰라아제, 펙티나아제 등의 세포벽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필요하지만 인체에는 해당 효소들이 존재하지 않아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하게 됩니다. 반면 초식동물은 세포벽 분해효소를 가지고 있어 그 안의 영양성분을 흡수할 수 있는데, 코끼리나 기린 등의 동물들이 풀만 먹고도 거대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도 세포벽을 분해하여 영양성분을 꺼내 온전히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효소가 세포벽을 깨고 영양성분을 체내 흡수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드는 것이며, 더불어 효소 처리 과정을 거치면서 흡수가 잘 되지 않는 고분자 성분이 저분자로 만들어 흡수율도 월등히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포벽을 이루는 각각의 성분마다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다른데, 예를 들어 셀룰로오스의 분해효소인 셀룰라아제는 펙틴질을 분해하지 못하며 펙틴질의 분해효소인 펙티나아제는 셀룰로오스를 분해할 수 없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세포벽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2가지 이상의 효소(복합 효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논문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한국 식품영양과학회지에 게재된 <탄수화물 분해효소 처리에 의한 배 과피와 과심의 항산화 생리활성 증대 효과>논문을 보면 배 과피를 효소처리군과 대조군(무처리군)으로 나눠 영양성분의 함량을 비교한 결과 효소처리군의 총 폴리페놀의 함량이 21.9%나 높았습니다.

 

 

또한 <처리방법에 따른 불가사리의 이용률 및 사료적 가치>논문에 따르면 효소를 처리한 불가사리 분말의 생체 이용률(흡수율)을 분석한 결과, 불가사리 분말의 칼슘 소화 흡수율이 효소 처리 전과 비교하여 31.6%나 증가했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연구팀의 <탄수화물 가수분해효소 처리가 옥수수 가루의 페놀산과 항산화활성에 미치는 영향>논문에 따르면 옥수수가루에 탄수화물 가수분해 효소를 처리한 결과 항산화 성분인 페놀산 함량이 20배나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영양성분의 함량 및 흡수율을 모두 높이기 위해서는 2가지 이상의 효소를 처리하여 추출한 제품을 먹어야 합니다.

 

 

▨Check 03: 유기농 여부▨

 인체에 장기간 쌓여 치매, 파킨슨병, 불임, 암, 장기 손상 등의 질병을 유발하는 ‘농약’. 일반적으로 농약을 물에 깨끗이 씻어내면 농약이 모두 제거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자료에 의하면 농산물을 소금물, 식초물 등으로 세척하더라도 제거되는 농약의 비율은 최대 85%에 그쳤습니다. 더불어 최근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침투성농약은 식물의 조직 내부로 스며들어 제거가 거의 불가능하기에 더욱 위험한 만큼 안전하게 노니즙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살펴본 것처럼 노니즙은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큰데,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는 제품들의 품질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 앞선 사항에 모두 해당되었습니다.

 

이처럼 노니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련 제품들도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앞서 설명한 내용들을 토대로 하나하나 비교해가면 좋은 품질의 노니즙을 찾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니 신경 써서 구입하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겨울철 피부 보습을 위해 손에 바르는 핸드 크림의 주요 성분을 알아보고, 제품 고르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건강 안내서’ 블로그 글<베트남노니 효능 검증결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