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만감을 주는 수분과 식이섬유는 풍부하고 나트륨 함량은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C, 비타민U, 설포라판, 인돌-3-카비놀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체중 조절 이 외에도 지질 대사 개선, 위장 보호, 피부 미용 등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이러한 양배추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양배추다이어트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많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양배추즙 등의 섭취가 간편한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제품마다 품질의 차이가 커 비교해보고 주의 깊게 구매해야한다. 임상 자료를 통해 양배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양배추즙 등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로 품질도 비교해보자.

 

[1] 체중 조절

양배추는 100g당 19kcal로 열량이 매우 낮고, 비만 유발 세균을 사멸하는 등 체중 감소에 상당히 효과적이다. 실제 일본 도쿄의대 비만클리닉의 연구에 따르면 7천여명의 비만 환자에게 양배추다이어트를 시킨 결과, 환자 중 93%가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

[2] 지질 대사 개선

논문< 고지방식이 랫트 대상 에탄올 용매 양배추 추출물의 항혈소판, 항콜레스테롤 및 항산화 효과>에 의하면 고지방식이로 비만을 유도한 실험 쥐에게 양배추 추출물을 먹인 결과,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각각 7.54%, 23.23% 감소했다.

 

 

[3] 위장 보호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식사량이 줄어 속쓰림 등의 위장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많은데, 양배추에 함유된 설포라판, 비타민U 등의 성분이 위장 보호에 효과적이다. 논문< 양배추즙의 인체위암세포(AGS) 성장 억제효과와 HCl-Ethanol로 유발된 흰쥐의 항위염 효과>에 따르면 위염을 유도한 실험쥐에게 양배추즙을 먹인 결과, 염증 유발 인자의 발현이 10~18% 감소했고, 위 점막 손상이 46% 억제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논문을 통해 양배추다이어트의 효능이 입증되면서 양배추즙 등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제조방식, 사용되는 분말의 크기, 유기농 여부 등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비교해보고 구매해야한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Point 01: 제조 방식

대부분의 양배추즙은 원물을 물에 달이는 ‘추출액 방식’을 이용하지만, 이 경우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만 추출될 뿐 물에 달이고 남은 부산물에 포함된 지용성 성분은 섭취할 수 없다.

 

<최신인삼재배>자료에 따르면 홍삼의 성분 중 수용성 성분은 47.8%로 물에 달여낼 경우 녹지않는 52.5%의 지용성 성분은 얻을 수 없다. 비타민의 경우에도 수용성 비타민(B, C 등)과 지용성 비타민(A, D E, K 등)으로 나누어지며 흡수될 때에도 수용성 모세혈관에서 지용성은 암죽관에서 이루어지는 듯이, 수용성과 지용성 성분을 모두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에 달이고 남은 부산물에 다량의 영양 성분이 남아있다는 것은 논문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자료<채소 부산물을 이용한 생리활성농축물 및 식이섬유의 제조기술개발>을 보면 간암을 유도한 실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만 양배추 부산물을 섭취 시켰더니,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간암 발생률이 35% 낮았다.

 

또 다른 논문에 의하면 홍삼박(홍삼을 물에 달이고 남은 부산물)의 마그네슘, 칼륨 함량은 82.8mg, 134.3mg이었으며, 칼슘은 무려 657.3mg 함유되어 있었다. 이러한 추출액 방식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분말액 방식으로, 양배추를 통째로 갈아 넣어 모든 영양 성분을 담아낼 수 있다. 다시 말해, 수용성과 지용성 상관없이 양배추 전체의 영양 성분을 얻기위해서는 분말액 방식으로 제조된 양배추즙을 먹어야 한다.

 

■ Point 02: 분말 크기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 분말’로 갈아낸 양배추는 영양성분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논문<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를 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화 시켰더니 입자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물에 노출되는 부분이 늘어 보수력과 수분유지력이 높아졌으며, 아질산염 이온의 흡수력도 전보다 1.5배 증가했다.

 

원물을 미세 분말로 갈아내면 유효성분 함량도 높아지는데, 논문<나노입자로 만든 인삼추출분말의 평가>에 의하면 일반 분말에 비해 미세 분말로 분쇄한 인삼의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1.3배 높았다. 결과적으로 양배추의 영양 성분 체내 흡수율과 유효 성분 함량을 모두 높이기 위해서는 미세 분말을 이용해 만든 양배추즙을 먹어야 한다.

 

■ Point 03: 유기농 원재료 사용

농약이 인체에 장기간 쌓인 경우 불임, 과잉행동장애(ADHD), 조기 치매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는데, 세척으로도 완전히 제거가 되지 않아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실제 식품의약안전처의 자료에 의하면 소금물, 식초물 등으로 깨끗이 세척 하더라도 농작물의 잔류농약 제거율은 최대 85%에 그친다 특히, 최근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침투성농약은 식물 조직 체내에 스며들어 세척으로도 제거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안전한 양배추즙을 먹기위해서는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제품을 구매해야한다.

 

이처럼 양배추즙은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큰데,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 중  일부만 앞선 세가지 기준에 모두 해당된다. 지금까지 양배추다이어트 효능과 양배추즙 고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시중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있지만 오늘 설명한 기준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비교해간다면 좋은 품질의 양배추즙을 고르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신경 써서 구매하길 바란다.

 

다음은 세안 후 모공에 남아있는 메이크업잔여물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 블로그<건강을 위한 소비> 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