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문헌]
<비오틴이 풍부한 기능성 식품(활기찬)이 쥐ᆞ인간 대상의 모발 성장 및 생물학적 자극에 미치는 효능(2000)>
<건조 맥주 효모가 피부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8주간의 치료를 통한 단일 맹검 위약 조절 임상시험(2010)>
<맥주효모 베타 글루칸 보충은 운동 후 단핵 백혈구와 사이토카인(항 종양 효과를 발휘하는 활성 인자)의 수치를 증가 효과(2013)>
맥주효모에는 두피와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등이 풍부해 탈모 완화에 효과적이며 이 외에도 피부건강, 면역력 강화, 항암, 당뇨 개선 등 다방면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맥주효모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맥주효모가루나 환 등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저마다 품질의 차이가 커 하나하나 비교해보고 구입하는 것이 중요한데, 먼저 임상 논문을 참고해 맥주효모의 효능을 알아보고 맥주효모가루나 환 등 시중에서 판매율이 높은 제품들로 품질도 비교해보겠습니다.
(1) 탈모 완화
한국 식품영양과학회지에 게재된 <비오틴이 풍부한 기능성 식품(활기찬)이 쥐ᆞ인간 대상의 모발 성장 및 생물학적 자극에 미치는 효능>논문을 확인해보면 탈모 환자들에게 맥주효모에 풍부한 비오틴을 8주간 섭취시킨 결과, 머리카락의 수가 38%나 증가했습니다.
(2) 피부 건강
일본 모리노미야 의과대학 히비노 박사팀의 <건조 맥주 효모가 피부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8주간의 치료를 통한 단일 맹검 위약 조절 임상시험>논문에 따르면 실험 참가자들에게 맥주효모를 섭취시킨 결과 피부의 탄력성과 수분 함량이 각각 13.3%, 15.4% 증가했고 모공의 크기는 32.7%나 감소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맥주효모에는 베타글루칸 등의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데, 영국 영양학회지에 실린 <맥주효모 베타 글루칸 보충은 운동 후 단핵 백혈구와 사이토카인(항 종양 효과를 발휘하는 활성 인자)의 수치를 증가 효과>논문을 살펴보면 실험 참가자들을 맥주효모 섭취군과 대조군(미섭취군)으로 나눠 관찰한 결과, 맥주효모 섭취군의 감기 발병률이 대조군에 비해 31.67%나 낮았습니다.
이러한 맥주효모의 효능이 다수의 논문을 통해 밝혀지면서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맥주효모가루나 환 등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가루 제품의 경우 날림이 심해 복용이 불편하고 열수로 추출한 후 수분을 제거하기 위하여 다시 높은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성분이 다량 손실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환 제품을 먹어야 하는데, 이 또한 제품마다 품질의 차이가 커 몇가지 기준을 토대로 세심하게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Point 01: 건조 방식 ◆
대부분의 즙 제품은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하는 ‘열풍건조방식’을 이용하는데 이 경우 열에 약한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달리 ‘동결건조방식’은 원물을 영하40℃이하에서 급속 냉각시켜 건조하는 만큼 영양성분을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논문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에서 발표한 <조리방법을 달리한 마늘 추출물의 항균 활성>논문에 따르면 마늘추출물을 100℃에서 15분동안 가열한 결과 마늘의 항산화물질의 항균 활성이 56.7% 감소했고 20분동안 가열했을 때는 항균 활성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논문 <흰 민들레의 부위별 건조 방법에 따른 영양성분 및 항산화 효과 비교>에 의하면 건조 방법을 달리한 흰 민들레의 영양성분을 비교 분석한 결과, 열풍 건조한 흰 민들레는 동결 건조한 것보다 비타민 C와 비타민E의 함량이 각각 33%, 61%나 낮았습니다. 이처럼 높은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다량 손실된 제품은 먹을 필요가 없는 만큼 열풍 건조가 아닌 동결 건조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Point 02: 분말의 크기 ◆
제조 과정에서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을 사용할 경우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증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 논문<원적외선 건조 및 미세분말화에 의한 양파의 물리∙ 이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원물을 미세 분말로 갈아낸 결과 입자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표면적이 넓어져 체내 흡수율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게재된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논문에 따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화 시킨 결과, 보수력, 수분유지력 및 아질산염 이온 흡수력이 미세 분말화 이전보다 1.5배나 증가했습니다. 즉,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선 일반 분말보다 훨씬 작은 미세 분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 Point 03: 부원료 (블랙푸드) ◆
환을 만들 때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여 둥근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점성이 강한 찹쌀이나 전분 등의 부형제를 첨가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 일부 업체에서는 이러한 찹쌀, 전분 등의 재료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해당 공간에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블랙 푸드(어성초, 흑미 등)을 채워 넣어 영양성분의 함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한피부미용학회지에 게재된 <어성초를 포함한 천연복합추출물의 C57BL/6 마우스에 대한 발모 효과>논문을 살펴보면 실험 쥐에게 어성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ALP, γ-GT, IGF-1, VEGF 등의 모발 성장인자들이 증가해 모발 성장 속도가 54.6%나 빨라졌습니다. 따라서, 영양성분의 함량을 높이고 탈모 개선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선 블랙 푸드를 첨가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살펴본 것처럼 맥주효모환의 품질은 저마다 차이가 큰데,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 앞선 기준에 모두 부합했습니다.
물론 시중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오늘 짚어본 기준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비교해가면 좋은 품질의 맥주효모환을 찾는게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시간을 조금씩만 투자하여 신중하게 구입하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화장품의 변질을 막기 위해서 사용되는 소르빅 애씨드 등의 방부제 성분을 고농도로 사용했을 경우 나타나는 부작용에 자세히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건강 더하기’ 블로그 글 <맥주효모가루 및 환 품질비교>
'01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니원액, 품질 검증결과 “MBC불만제로up” (0) | 2019.03.08 |
---|---|
오미자엑기스 효능 및 제품별 품질확인 [JTBC팩트체크] (0) | 2019.03.05 |
노니먹는방법 및 제품별 품질 비교 결과 [KBS소비자리포트] (0) | 2019.03.04 |
양배추브로콜리즙효능 논문자료 확인”KBS생로병사의비밀” (0) | 2019.02.28 |
보스웰리아캡슐, 환 효능 확인 결과 [KBS생로병사의비밀] (0) | 2019.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