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웰리아파는곳 품질 비교 “KBS소비자리포트”

 

 

【참고 문헌】
<실험성 대장염 모델에서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을 가지는 보스웰리아 세라타(2014)>
<설치류에서 보스웰리아 세라타의 장 운동에 대한 효과: 변비 없이 설사 억제(2006)>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2002)>

 


‘천연 항염제’로 불리는 보스웰리아는 플랑킨센스 나무의 진액을 채취하여 굳힌 것으로 관절염 완화, 염증 억제, 장 질환 개선, 연골 보호, 피부 진정 등 다방면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보스웰리아파는곳에 대한 관심이 높고 보스웰리아환 등의 제품으로 건강 관리를 하려는 사람들이 많지만 저마다 품질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주의 깊게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먼저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보스웰리아의 효능과 보스웰리아파는곳을 알아보고 제품 고르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① 관절염 완화
Natural Medicines Comprehensive Databas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 환자들에게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환자들의 관절 통증 수치가 65%나 감소했으며 관절 붓기나 뻣뻣함 등의 증상도 현저하게 개선되었습니다.

 

 

② 염증 억제
보스웰리아에는 보스웰릭산 등의 성분이 풍부해 염증 억제에도 효과적인데, <실험성 대장염 모델에서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을 가지는 보스웰리아 세라타(2014)>논문을 살펴보면 염증을 유발한 실험 쥐에게 보스웰리아를 섭취시킨 결과, 염증유발효소인 일산화질소합성효소(iNOS)의 발현이 43%나 억제되었습니다.

 

 

 

③ 장 질환 개선
이탈리아 밀라노 페데리코 Ⅱ 나폴리 대학교의 <설치류에서 보스웰리아 세라타의 장 운동에 대한 효과: 변비 없이 설사 억제(2006)>논문에 따르면 설사를 유발한 기니피그에게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섭취시킨 결과, 장의 수축이 98.1%나 억제되었습니다. (장의 수축은 복통, 설사 등 각종 장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렇듯 다수의 논문을 통해 보스웰리아의 효능이 입증되면서 보스웰리아파는곳이나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분말 제품의 경우엔 뜨거운 물로 추출한 뒤 수분을 제거하기 위하여 다시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성분이 다량 손실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환 제품을 먹는 것이 좋으나 이 역시 제품마다 품질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제품을 구매하기 전 확인해야할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heck 01: 건조 방식
시판되고 있는 대다수의 환 제품은 ‘열풍건조방식’으로 건조되는데, 이는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열에 약한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달리 ‘동결건조방식’은 원물을 영하 40℃이하에서 급속냉각시겨 건조하기 때문에 영양성분의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웨이브 추출 조건에 따른 동결 및 열풍 건조 오미자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논문을 살펴보면 건조 방식에 따른 오미자 추출물의 영양성분 및 항산화 활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열풍건조한 오미자 추출물의 총 폴리페놀 함량이 동결 건조한 것에 비해 43%나 낮았으며 항산화 활성도 56%나 낮았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에서 진행한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용액을 처리한 시료를 121℃에서 15분간 가열한 결과 비타민A는 52.44%, 비타민C는 100% 파괴되었습니다.

이처럼 높은 열을 가하면 영양성분이 다량 파괴되어 먹을 필요가 없어지는 만큼 열풍 건조가 아니나 동결 건조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Check 02: 분말의 크기
환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일반 분말보다 훨씬 작은 미세 분말을 사용할 경우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증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적외선 건조 및 미세분말화에 의한 양파의 물리∙이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논문에 의하면 양파를 미세 분말화 시킨 결과, 분말 입자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표면적이 넓어져 미세 분말화 이전보다 흡수율이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논문<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논문을 참고하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로 갈아낸 결과, 일반 분말보다 체내 흡수율이 1.5배나 높았습니다.

따라서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미세 분말로 만든 제품인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Check 03: 부형제 사용 여부
환 제품을 만들 때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여 둥근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점성이 강한 찹쌀이나 전분 등의 부형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 일부 브랜드에서는 기술의 개발로 찹쌀, 전분 등의 재료들을 첨가하지 않고도 환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 경우 부형제가 들어갈 공간에 영양분을 채워 넣어 영양성분의 함량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살펴본 것처럼 제품의 품질은 천차만별인데, 시판되고 있는 보스웰리아환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 관련 기준에 모두 충족했습니다.

지금까지 보스웰리아의 효능과 관련 제품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오늘 짚어본 내용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설명한 기준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비교해보면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신경 써서 구입하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파운데이션을 바를 때 사용되는 메이크업 스펀지의 품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출처- ‘나를 위한 작은 사치’블로그 글 <보스웰리아파는곳 품질 비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