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웰리아가루, 환 효능 확인결과[KBS생로병사의비밀]

 

 

[참고 문헌]

1. 보스웰리아 세라타 추출물의 무릎 골관절염 치료로의 효능 및 내약성 –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군 연구 (2003)

2.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골관절염 억제 효과 연구(2014)

3. 실험성 대장염 모델에서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을 가지는 보스웰리아 세라타 (2014)

 

 

동의보감에서 ‘통증을 멎게 하고 새살을 돋게 하며 헌데를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예로부터 효능을 인정 받아온 ‘보스웰리아’는 실제로 글리코사미노글리칸, 인플라신 등의 성분이 풍부해 관절염 완화, 뼈 건강, 항염, 피부 보호 등 다방면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보스웰리아가루나 환 등의 섭취가 간편한 제품들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저마다 품질의 차이가 크고 그 중에선 먹으나 마나 한 제품도 많아 주의 깊게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하는데, 우선 임상 논문을 참고해 보스웰리아의 효능을 알아보고 보스웰리아가루, 환 등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로 품질도 비교해보겠습니다.

 

(1) 관절염 완화

식물성 의약품 학회지에 게재된 <보스웰리아 세라타 추출물의 무릎 골관절염 치료로의 효능 및 내약성 –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군 연구>논문에 따르면 무릎 관절염 환자 30명에게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8주간 섭취시킨 결과, 관절의 통증 수치는 89% 감소했고 운동능력(보행 거리)은 94%나 증가했습니다.

     

 

(2) 뼈 건강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기재된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골관절염 억제 효과 연구>논문에 의하면 관절 세포에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뼈가 극도로 약해지고 골수가 마르는 증상)골극을 유발하는 PGE2의 생성률이 45%이상 감소하여 비정상적인 골 성장 및 통증이 억제되었습니다.

 

 

(3) 항염 효과

보스웰리아에 풍부한 보스웰릭산 등의 성분은 항염에 효과적인데, 식물요법연구에서 발표된 <실험성 대장염 모델에서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을 가지는 보스웰리아 세라타>논문을 보면 실험 동물의 대장에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한 뒤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염증 유발 인자인 지질과산화, 산화질소 및 일산화질소합성 효소의 활성이 43%나 억제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다수의 자료를 통해 보스웰리아의 효능이 밝혀지면서 관련 제품들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보스웰리아가루 제품의 경우 복용 시 날림이 심하여 불편하고 제조 과정에서 열수 추출한 후 수분을 제거하기 위하여 다시 높은 열을 가하기 때문에 다량의 영양성분이 손실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환 제품을 선택해야하지만 이 역시 제품마다 품질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주의 깊게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Check 01:: 건조 방식

대다수의 환 제품은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하는 ‘열풍건조방식’으로 건조하는데, 이 경우 열에 약한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동결건조방식’은 원물을 영하 40℃이하의 온도에서 급속 냉각시켜 건조하는 만큼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논문<건조방법에 따른 블루베리의 품질 및 생리활성>에 의하면 건조 온도를 달리한 블루베리의 영양성분을 비교한 결과, 열풍 건조한 블루베리의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 함량이 동결 건조한 것에 비해 각각 17%, 70%나 낮았습니다.

 

 

또한 한국조리과학회지에 실린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논문을 확인해본 비타민용액을 처리한 시료를 121℃에서 15분동안 가열한 결과 비타민A는 52.44% 비타민C는 100% 파괴되었습니다. 이처럼 높은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최대 100%까지 손실된 제품은 먹을 필요가 없는 만큼 열풍 건조가 아닌 동결 건조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Check 02:: 분말 크기

환 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일반 분말보다 훨씬 작은 미세 분말을 이용할 경우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증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 논문<원적외선 건조 및 미세분말화에 의한 양파의 물리∙ 이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원물을 미세 분말로 갈아낸 결과, 입자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표면이 넓어져 체내 흡수율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국제과학기술지에 실린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논문에 의하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화 시킨 결과, 보수력과 수분유지력이 높아졌으며 팽윤성, 흡유력, 아질산염 이온 흡수율이 이전보다 1.5배나 증가했습니다. 즉,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선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을 이용해 만든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Check 03:: 부형제 사용 여부

환을 만들 때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여 둥근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점성이 강한 찹쌀이나 전분 등의 부형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 일부 업체에서는 기술 개발로 이러한 찹쌀, 전분 등의 재료를 첨가하지 않는 대신 해당 공간에 영양성분을 채워 넣는 만큼 같은 조건이라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만든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살펴본 것처럼 보스웰리아환의 품질은 저마다 차이가 큰데, 판매율이 높은 제품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 앞선 기준에 모두 부합했습니다.

 

이 외에도 다수의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지만 오늘 짚어본 내용을 토대로 하나하나 비교해가면 좋은 품질의 제품을 찾는게 어렵지는 않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세심하게 비교해보고 구입하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인공눈물을 구성하는 히알루론계와 CMC계 성분의 차이를 살펴보고 눈 건강을 위한 올바른 제품 사용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건강 정보 마당’블로그 글 <보스웰리아가루, 환 효능 확인결과>

+ Recent posts